윈도우에서 Ubuntu 리눅스 bash 쉘 사용 방법
최근 정보보안 기사, 정보보안 산업기사 자격증의 인기가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그 난이도는 물론이고 실무 환경을 많이 경험하신 분들에게 합격의 기회가 주어지고 있어 자격증의 가치는 점차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보보안 기사의 경우 시스템 보안, 네트워크 보안, 어플리케이션 보안, 정보보안 일반, 정보보안 관리 및 법규의 총 5개 과목의 필기시험을 치르고 합격한 경우에는 정보보안 실무의 실기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필기 시험의 경우 현재 11회의 누적 회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느정도의 이론과 암기를 통하여 합격이 가능할 지 몰라도, 실기 시험의 경우에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그 난이도는 실제 시험을 치러보신 분들도 잘 아시겠지만 실무 환경을 경험하지 않고서는 그 방대한 보안 영역을 마스터하기에는 역부족인게 사실입니다.
괜히 시험 이야기로 적어가다 보니 마음이 씁슬하군요...
정보보안 기사 및 산업기사의 실기시험에 자주 등장하는 리눅스 환경의 보안 설정 및 명령을 공부하고 학습하기 위해 부트로더를 이용하여 멀티 윈도우 환경을 구축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럴 경우에는 VMware나 VMworkstation 등을 이용하여 설치하시기를 권고드리며, 시스템 사양 등으로 리눅스 OS를 FULL로 설치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윈도우10에서 제공하는 리눅스 bash 쉘을 이용하여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snort를 비롯하여 iptable, chmod 등의 리눅스 기본 명령을 공부하기엔 안성맞춤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Ubuntu bash 쉘을 이용하여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리눅스 환경의 콘솔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추가 업데이트를 통해 Ubuntu 리눅스는 물론 open SUSE 등의 여러 리눅스 운영체제는 물론 여러 유틸리티를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눅스 설치 방법 #1
설정 > 개발자용 > 개발자 모드 변경 > 윈도우 기능 켜기 >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체크
(현재 베타 버전에서 정실 릴리즈 됨)
리눅스 설치 방법 #2
MS 윈도우 스토어에서 ubuntu 검색 후 리눅스 데스크톱 앱 설치
위 두가지 방법으로 모두 윈도우 운영체제 위에 Ubuntu 리눅스가 설치가 되며, 아래와 같이 프로그램에서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앱을 실행하시면 우분투 리눅스의 bash 쉘 콘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아래와 같이 명령프롬프트에서 bash 명령을 실행할 경우 bash 쉘로 바로 진입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리눅스 명령은 기본으로 실행되지만, 윈도우 운영체제와 연계되는 부분에 있어 아직 미흡한 점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윈도우 운영체제 위에 리눅스 환경의 쉘을 구축했다는 데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학습용으로는 더할 나위가 없는 앱입니다.
정보보안 기사나 산업기사, 또한 서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