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삶 이야기/Life 생활

긴급 재난문자 및 안전 안내문자 차단 방법

귀하신분 2016. 11. 16. 09:29

긴급 재난문자 및 안전 안내문자 차단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 합니다.

긴급 재난 문자와 안전 안내문자는 지진이나 태풍, 재해/재난에 대비하여 국민 안전처와 국가재난정보센터, 소방방재청, 이동통신사, 단말기 제조사의 협력으로 자동으로 발송해 주는 긴급 상황 대비 안내 문자입니다.

생명과도 직결되는 소중한 재난 정보이지만 이 문자들이 불필요한 분들은 그 알림음이 시끄러워 귀에 거슬릴 뿐 아니라 오히려 스팸 문자와 같이 나에게는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최근 경주 지역 지진과 함께 2 또는 3 정도의 여진에 대한 유의 및 주의 문자 또한 상당히 많이 수신되었습니다.

물론 저는 경주쪽 지진과 직접적으로나마 영향을 받는 양산판 경계에 위치한 경남 지역에 살기때문에 꼭 필요한 재난 정보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또한 부산지역의 태풍 정보도 꼭 필요합니다.


그 문자의 내용을 몇건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안전처]10.02 20:53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10km 지역 규모3.0 지진발생/여진 등 안전에 주의바랍니다.

[국민안전처]안전안내.9.18.13시경 낙동강 삼랑진지점 홍수주의보 도달 예정,저지대 주민들은 안전에 유의바랍니다.

[국민안전처]09.12 19:44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9km 지역 규모5.1 지진발생/여진 등 안전에 주의바랍니다.

[국민안전처]안전안내. 오늘 11시 폭염주의보 발령, 노약자 야외활동 자제, 충분한 수분섭취, 물놀이 안전 등에 유의하세요.

[국민안전처]10.10 22:59 경북 경주시 남남서쪽 10km 지역 규모3.3 지진발생/여진 등 안전에 주의바랍니다.

[부산광역시]부산지역에 태풍으로 많은 비, 강한 바람이 불고 있으니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문자를 차단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니, 아래와 같이 설정하여 주시면 되겠습니다.




문자메시지 앱 실행 후 메뉴 >>> 설정 >>> 재난문자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재난문자 화면에서 긴급 메시지 받기 항목 체크박스를 해제하게 되면 긴급 재난문자와 시끄럽게 울려대던 재난 긴급 메시지는 받지 않게 될 것입니다.



기본값은 재난 긴급 메시지 받기가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생명과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만한 중요한 정보이긴 하지만 이러한 정보가 필요하지 않은 분들도 분명히 계십니다.


국민 안전처에서는 이러한 자동발송 재난 문자와 안내 문자에 대하여 조금 더 세분화하여 문자를 발송할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전쟁이나 대테러 같은 중대한 재난은 모든 국민에게 1등급의 최고 알림음과 함께 전송,  일본으로 빗겨나가는 태풍은 제주지역과 전라 남부, 부산 경남에 한정하여 전송, 경주 지진과 같은 경우에는 지진 규모에 따라 차등 전송(알림음도 규모별로 구분), 부산지역의 태풍으로 많은 비와 강한 바람이 예상되는 경우에는 부산 및 경남에 한하여 전송...


물론 이러한 구분이 모호할 수도 있고 터무니 없는 요청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GPS나 무선네트워크의 위치기반 지리정보를 바탕으로 부처간 연계를 통하여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당장 바라는 것은 아닌 것이니 충분한 예산과 기간을 두어 점진적으로 보완해 나갔으면 합니다.


지역별 구분, 재난 및 재해의 등급에 따른 구분이 필요할 것이며, 그에 따른 안내 문자의 알림음 등 또한 세분화하여 문자를 수신하는 국민들에게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노력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생명과도 직결되는 긴급 재난, 안전 문자를 받지 않기를 원해서 문자를 차단하는 분들이 있다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이상 긴급 재난문자 및 안전 안내문자의 차단 방법을 포스팅하려다 생각나는대로 몇자 끄적여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