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터는 점점 더 커지고 파일의 갯수는 점점 늘어나고 파일 관리는 되지 않고 수백, 수천개의 자료를 정리해야 하고... 헥헥...

회사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정말 많은 파일들을 만지고 수정하게 됩니다.

그러한 과정 중 수십 기가에 달하는 대량의 파일을 가지고 있을 때 찾고자 하는 파일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윈도우XP 시절 이전에는 검색 기능 하나를 수행하더라도 미리 인덱싱된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파일 하나 검색하는데 한나절이 걸리곤 했었죠.

윈도우7 이후에는 최적화된 인덱싱 기능을 통하여 파일은 물론 아웃룩 e메일 하나를 찾더라도 정말 빠른 시간 안에 검색하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이러한 윈도우7 이후의 인덱싱된 검색 기능을 통하여 자주 파일을 찾곤 하는데요, 오늘은 검색 기능 중 사용자 지정 검색을 통하여 특정 폴더나 네트워크 위치에 있는 폴더를 지정하여 검색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윈도우7에서 기본 지원되는 검색 창을 열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검색


기본 검색 창이 되겠으며, 좌측의 경로 위치와 검색된 문서 라이브러리를 만나게 되겠습니다.

이 창을 이용하여 사용자 지정 검색을 진행하기 위해 위의 빨간 화살표 부분의 사용자 지정 검색 기능을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에 있는 모든 기기와 네트웍 위치의 폴더들이 배열되며, 원하는 위치를 체크박스를 통하여 선택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검색 위치 지정


여기쯤 있었던가...? 이럴 경우 체크를 해두면 되겠죠?^^



본인은 추천개의 엑셀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을 눌러 선택합니다.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검색 위치 지정 확인


확인을 누른 후 아래 화면과 같이 사용자 지정 검색 창을 다시 만나게 되는데요, 여기서 검색을 하면 해당 폴더의 위치에서만 검색을 하게됩니다.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위치에서 검색


찾고자 하는 단어가 포함된 문서파일을 검색하여 결과를 보여줍니다.

찾고자 하는 파일이 '동서그린' 의 단어가 포함된 파일을 찾아주게 됩니다.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검색 결과


이렇게 원하는 이름과 단어를 포함하는 파일을 손쉽게 찾을 수 있겠습니다.

물론 기본 검색 화면에서 검색하면 되겠지만, 내 컴퓨터에 비슷한 이름의 파일이 많을 경우 이 기능은 아주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검색 필터 추가


여기서 한가지 추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바로 위와 같이 검색 필터를 추가할 수 있겠습니다.

수정한 날짜를 기준으로 또는 파일의 크기 기준으로 검색 필터를 추가하여 상세 검색이 가능하겠습니다.

수정한 날짜 범위를 선택하여 검색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검색 - 수정한 날짜 기준 필터


파일 크기를 기준으로 검색


사용자 지정 검색사용자 지정 검색 - 파일 크기 기준 필터


이 두가지 기능은 최근 변경한 파일을 기준으로 검색하여 최근 수정한 파일을 찾을 수 있겠으며, 파일의 크기를 기준으로 KB 또는 MB 등의 데이터 크기 기준으로 검색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윈도우 검색 기능을 통해 손쉬운 문서 작업, 파일 검색을 하시기 바랍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