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개인용 컴퓨터의 성능이 날이 갈수록 향상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윈도우7 운영체제 이상에서는 이러한 개인 PC의 성능을 테스트(평가) 하고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성능 정보 및 도구" 제어판 항목에서 만날 수 있으며, 이것은 윈도우 체험지수라고 하는 수치에 따라 1.0에서 7.9까지의 점수를 채점하여 주요 시스템 구성 요소를 평가하게 됩니다.

새로운 하드웨어나 장치를 추가하게 되면 윈도우 체험지수를 재평가해야 하는데요, 간단하게 수동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평가를 하지 않는다고 컴퓨터의 성능이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내 컴퓨터의 사양을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도움을 얻기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새로운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여 장착한 후 윈도우 체험지수가 얼마나 상승하였나? 정도의 테스트 과정일 뿐입니다.

높게 나오면 기분이 좋아질 정도랄까요?^^;

우선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성능 정보 및 도구"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아래와 같은 제어판 화면을 만나게 되며, 여기서 컴퓨터의 사양을 평가하고 향상시킬 수 있는 윈도우 체험지수를 다시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 화면은 "지금 새로 고침" 버튼을 눌러 컴퓨터의 사양을 평가하고 있는 화면입니다.

윈도우 체험 지수윈도우 성능 평가 및 체험지수 측정 화면

몇분 정도 걸릴 수 있으며, 등급을 지정하는 동안 화면이 깜빡일 수 있으니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예전의 direct X 의 3D 테스트하는 과정과 일련의 동일한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컴퓨터 사양 평가 및 성능 향상컴퓨터 사양 평가 및 성능 향상

위 화면은 윈도우 체험지수를 측정 완료한 화면이며, 시스템 구성요소별로 평가기준에 따른 항목별 점수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평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가장 중요한 CPU 프로세서의 초당 계산 수

2. 메모리(RAM)의 초당 메모리 작업 수

3. 그래픽 성능에 대한 Windows Aero에 대한 데스크톱 사양

4. 게임 그래픽에 대한 3D 비즈니스 및 게임 그래픽 사양

5. 주 하드디스크의 디스크 데이터 전송률

위 5가지에 대한 성능 테스트를 마친 후 항목별 평가 점수를 채점하게 됩니다.

최저 점수가 나타나게 되며 위 화면에서는 4.6 의 점수인 그래픽 Windows Aero에 대한 데스크톱 사양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각 점수의 의미에 대해서는 아래 도움말을 참고하시면 되며, 이 점수에 따라 컴퓨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에서 점수 및 소프트웨어 보기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여 시스템 제조사 및 모델명에 따라 각기 다른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정확한 평가 테스트를 위해 노트북일 경우 반드시 전원 어댑터를 꽂은 후 최고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다른 멀티태스킹 작업을 하지 않는 유휴 상태에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컴퓨터 사양을 평가하고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윈도우 체험지수 평가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