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런저런 사유로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해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회사에서든 법원 제출용이든, 특히 회사의 이직 및 취직, 결혼 및 이혼 등의 사유로 의료보험공단(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할 경우가 상당수 있게 마련이죠.

이때는 당황하지 마시고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당황하지 마시고 아래 절차를 따라 인터넷 발급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때도 마찬가지로 온라인 발급이다 보니 본인 명의 인증 과정을 거치게 되므로 반드시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우선 아래 화면과 같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 등록 시스템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른 증명서와 달리 많이 단계를 거치지 않고 수월하게 무료로 발급할 수 있겠습니다.

대한민국법원 -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이 홈페이지 메일 메뉴에서 "발급" 항목으로 진입합니다. 

법원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발급 페이지에서는 가족관계 등록부, 제적부, 가족관계등록부(재외국민), 제적부(재외국민) 메뉴가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필요한 "가족관계등록부"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인증 단계

이 화면에서는 신청인의 정보 조회의 첫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성명/주민등록번호 기입후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동의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는 바로 이 단계에서 인증을 거치게 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공인인증서 본인 인증

공인인증서 인증 후 아래와 같은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본인 확인을 위한 추가 정보입력 인증 단계로써 아래 항목 중 한가지만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


본인의 등록기준지(주소), 아버지 성명, 어머니 성명, 배우자 성명, 자녀 성명 중 한가지만 입력하고 조회를 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추가 정보 입력

조회 후 아래와 같은 본격적인 등록사항별 증명서 발급 신청 화면을 만나게 됩니다.

여기서 필요한 증명서 종류를 선택하고 주민등록번호의 공개신청 여부를 결정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신청 항목 선택

발급사유는 제가 필요한 가족관계증명용(의료보험) 증명 용으로 선택합니다.

최종 발급신청 버튼을 눌러 프린터 출력 단계로 넘어가서 본인의 컴퓨터와 연결된 프린터 또는 공용프린터를 선택하고 "출력"을 시작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출력

프린터에서 출력이 완료되었으며, 아래 화면과 같은 가족관계등록부 발급 완료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증명서 발급 완료

굳이 동사무소나 등기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간편하게 가족관계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었습니다^^

도움 되셨기를.....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