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지갑을 분실하였을 때 신용카드를 포함하여 재발급받을 카드가 상당수 있죠.

게다가 은행 보안카드까지 분실했다면... 정말 안습입니다...

주민등록증은 가까운 동사무소를 방문하여 신청하면 되며 신용카드는 카드사로 연락하여 카드 정지 및 재발급 요청, 은행 체크카드와 보안카드는 은행 방문 후 재신청...

정말 해도해도 끝이 없는 지갑 분실의 뼈저린 아픔과 슬픔...

오늘은 그 많은 신분증과 카드 중 운전 면허증의 분실신고 및 재발급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전에는 무조건 면허계 (운전면허 시험장, 학원 아님) 를 방문하여 현장에서 인지를 구매한 후 신청하고, 약 10~20분 후 바로 면허증을 수령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면허계를 방문해서 신청해야만 하고 현장에서 면허증이 발급되기까지 얼마간의 시간을 소비해야하는 번거러움이 있었습니다.

21세기에 발맞추어 이제는 굳이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청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수료 10,000원은 카드 결제 또는 무통장 입금 등으로 결제가 가능하도록 웹 상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면허증 수령은 면허계 방문 후 받아와야겠지요?^^ 방문 신청과 기다림의 번거로움을 없애준 것입니다.

자, 거두절미하고 인터넷 상에서 면허증 분실 신고 및 재발급 절차에 대해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우선 도로교통공단 (KoROAD)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도로 교통 공단 홈페이지에서는 여러가지 민원을 신청할 수 있는 고객 서비스와 교육 및 정보마당, 교통안전교육과 함께 운전면허 신청 및 접수, 조회, 안내, 적성검사 일정 등을 인터넷상에서 서비스해 주고 있습니다.

바로 여기서 운전면허시험 접수도 진행할 수 있으니 이제는 면허증을 따기가 아주 쉬워지게 되었습니다.

현 홈페이지에서 상단 '민원마당' 대분류에서 좌측 '면허민원' 항목을 클릭하여 운전면허 재발급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한가지 알려드릴 사항이 있는데요, 도로교통공단 홈페이지는 실명인증 후 로그인을 하게 되면 여러가지 내 운전면허에 대한 공지, 변동/변경사항, 적성검사 기간 알림 등을 제공받을 수 있으며, 실명인증 후 운전면허증 재발급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실명인증 후 사진을 등록할 수 있는데요, 면허증 재발급 시 따로 사진을 보내거나 스캔하지 않고도 기존 등록된 사진으로 재발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이 신청은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한 민원으로 반드시 본인 명의 공인인증서를 준비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면허민원 페이지는 아래처럼 새로운 팝업창 (도로교통공단 운전면허시험장) 으로 뜨게 됩니다.

우측 상단에 "본인 실명인증이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라는 메시지와 함께 로그인이 필요하다는 암시를 해주고 있습니다.

아래 '면허증 재발급' 메뉴로 이동하면 나의 민원에 대한 페이지가 표시되며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만 입력하게 되면 실명 인증이 되며, 기존 사진이 등록된 사람은 그 사진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아래는 성명/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실명 인증이 된 화면이며,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하여 민원 신청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나의 민원 페이지로 이동한 화면입니다.

분실 및 재발급 신청은 총 6단계를 거치게 되는데요,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용약관 -> 면허정보 확인 -> 사진 등록 -> 수령날짜 및 시간선택 -> 결제 -> 완료

여러가지 내용이 포함된 분실 재발급 이용약관을 읽어보시고 사진에 대한 정보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당 메뉴들은 개인 정보에 대한 확인 사항이며, 면허번호 확인 후 면허증 발급에 사용할 사진 등록, 그리고 자신이 가장 가기 편리한 면허시험장(면허계)을 선택하고 면허증 재발급 수수료인 1만원을 결제하게 되면 모든 절차는 마무리가 됩니다.

현재 본인은 신청이 완료된 상태로 이용약관 동의 시 아래와 같은 팝업창을 만나 더이상 진행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ㅠㅜ

비교적 간단한 절차이므로 손쉽게 신청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갑을 분실한 것도 억울한데 면허계에 가서 인지 사서 붙이고 신청하고 기다리는 일은 없었으면 합니다~^^v

-----

오늘 면허증 재발급 수령하고 왔습니다~ 그런데,, 어찌그리 사람들이 많은지,,, 번호표를 뽑아서 대기해야하는 관계로 한 20분 기다렸습니다..ㅠㅜ 바로 받는 곳이 따로 있을 줄 알았는데,,, 그래도 번호표 대기 시간은 20분이지만 역시 면허증 제작 시간은 단축되더군요^^v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