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 데스크톱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원격지에 있는 PC나 서버에 대하여 외부에서 원격으로 접근하는 기능인데요, 당장 사무실에 있지 않더라도 외부에서 원격 접근 후 업무를 볼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 되겠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운영체제에서 원격데스크톱에 대한 설정을 해줘야 하는데요, 아래에 설명드리는 내용에 따라 천천히 따라하시면 쉽게 설정하실 수 있겠습니다.


RDP 원격 데스크톱을 설정으로 진입하는 방법은 여러 경로가 있습니다.

그중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가장 친근한 제어판에서 시스템 항목 접근 후 원격 연결에 대한 설정을 진행하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제어판을 열고 모든 제어판 항목 중 시스템으로 이동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시스템으로 이동하게 되면 장치관리자, 원격 설정, 시스템 보호, 고급 시스템 설정 등 하드웨어 시스템에 대한 설정을 확인하고 변경할 수 있는데요, 그 중 원격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원격 데스크톱


원격 설정은 시스템 속성 하위 메뉴에 있는 것으로 새로운 팝업창을 띄워주게 됩니다.

원격 탭에서 아래 원격 데스트톱 부분을 보시면 기본적으로 원격 연결 허용 안함으로 되어있고, 화살표와 같이 이 컴퓨터에 대한 원격 연결 허용을 선택하시고 확인을 누르시면 간단하게 원격데스크톱 연결 설정이 완료됩니다.


원격 데스크톱


이 설정을 완료하면 기본적으로 현재 연결된 관리자 계정의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선택되어지고, 해당 계정으로 원격데스크톱 연결을 접속할 수 있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아래와 같이 사용자 계정을 추가거나 삭제할 경우 사용자 선택 버튼을 이용하여 원격데스크톱 연결에 사용할 계정을 원하는 계정으로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겠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원격 데스크톱 설정에서 위와 같이 설정할 경우 윈도우10 디펜더 또는 방화벽에서는 자동으로 원격데스크톱 서비스에 대해 허용 처리가 됩니다.

혹시나 방화벽 예외처리가 되지 않았을 경우 아래와 같이 윈도우 방화벽에서 허용되는 앱을 선택하여 예외처리 변경할 수 있겠습니다.


원격 데스크톱


보통의 경우 공인IP로 설정된 서버나 PC는 위와같이 진행하면 되겠으며, iptime과 같은 공유기 설정에서는 DDNS와 포트포워딩 설정 후 iptime 방화벽 설정에서 원격 데스크톱 RDP 3389 서비스를 활성화 시켜줘야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