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텐(10)이 보편화되면서 여러 토렌트(torrent) 공유 파일들이 생겨났고, 많은 사람들에 의해 수정되고 업데이트된 버전을 마음껏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토렌트를 이용하여 다운로드할 경우 윈도우 패치가 되어 있는 상태로 설치되기 때문에 윈도우 업데이트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지만, 그로 인한 문제도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정식으로 다운로드되지 않은 문제로 인해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윈도우 ISO 설치파일 내에는 많은 악성코드와 스파이웨어를 비롯하여 랜섬웨어나 멜웨어 등 치명적인 위협들이 내포되어 있게 됩니다.

물론 정상적이 윈도우 설치 파일에 필요한 유틸리티만 추가하여 배포하는 화이트 유저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악성코드를 포함한 설치파일이 유포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개인정보는 물론 인터넷뱅킹 비밀번호나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해킹하여 피해 사례는 갈 수록 늘어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윈도우 운영체제 설치는 마이크로소프트 정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툴을 이용하여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래에 윈도우 10 다운로드 방법과 설치 방법, 그리고 ISO 이미지 파일로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Windows 10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윈도우 10


다운로드 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이용하여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정품 다운로드 페이지 바로 가기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위 화면에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여 윈도우 업데이트 또는 ISO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옵션 중 하나를 택할 수 있겠습니다.


Windows 10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USB 플래시 드라이브, DVD 또는 ISO 파일) 만들기 옵션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10


언어 및 아키텍처 옵션 선택 화면인데요, 언어와 윈도우 에디션의 종류, 그리고 32비트 또는 64비트를 선택하는 아키텍처 선택 부분입니다.

요즘 대부분의 경우 메모리의 고용량과 확장성에 따라 대부분 64비트로 설치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설치하려고 하는 서버 또는 PC, 노트북 등의 하드웨어 사양에 맞추어 옵션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윈도우 10 설치


여기서 본인이 원하는 작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PC에 윈도우 10 운영체제를 설치해야할 경우 CD나 DVD, USB 부팅 디스크가 필요한데요, 이 경우에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하시고, ISO 이미지 파일로 생성할 경우 ISO 파일을 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파일 저장 위치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은 VM 가상 서버에 설치하기 위해 ISO 파일이 필요하여 ISO 파일을 선택하였습니다.

Windows ISO


경로가 지정된 후에는 아래와 같이 'Windows 10 미디어를 만드는 중'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진행률이 점점 올라가게 됩니다.

일반적인 인터넷 환경에서 10분 내외로 소요되므로 잠시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Windows 10 ISO


파일이 모두 다운로드되고 나면 아래와 같이 DVD에 ISO 파일 굽기 옵션이 나타나는데요, 해당 링크를 클릭하시면 원하는 명령이 실행됩니다.


윈도우 10


최종 윈도우 ISO 파일은 위에서 설정한 경로에 자동으로 저장되겠습니다.


Windows.iso


윈도우 기본 DVD 버너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 디스크나 DVD를 만들 수 있겠으며, 본인의 경우 부팅 디스크를 만들 경우 Rufus 프로그램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팅 가능한 CD나 DVD, USB 부팅 디스크를 제작 할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Rufus를 이용한 USB 부팅 디스크 (CD 또는 DVD) 만들기 바로가기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