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전에 제2금융 저축은행권에서 시중에서 판매 중인 정부 보조 금리 15% 내외의 중금리인 사잇돌2 대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중저 신용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정부지원 상품이었죠...


오늘은 동일하게 정부지원 상품인 햇살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은 웹페이지에서 알 수 있듯이 열심히 사는 사람들을 위한 따뜻한 금융이 되겠습니다.

햇살론 또한 상호금융 또는 저축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 상품입니다.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적은 서민전용 대출 상품으로 신용등급 6~10등급 이내의 중저 신용자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연소득 3,500만원 이하자영업자, 농림어업인 및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 계층 및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가 해당되며, 무등록, 무점포 자영업자 및 일용직 또는 임시직 근로자 또한 대출이 가능한 상품이 되겠습니다.



대출 금리는 조달금리(!년만기 정기예금)에 따라 변동 가능하나 보통 7%~9% 정도의 금리에 대출이 승인되고 있습니다.


대출 한도는 생계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 대환자금으로 최대 2,000만원, 생계+대환자금으로 최대 4,000만원까지 동시 신청이 가능하지만 신용등급별 차등 적용이 됩니다.


근로자는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사업자는 신용보증재단중앙회에서 관할하고 있으며, 저축은행 보다는 상호금융쪽에서의 금리가 조금더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대출


대출 진행 과정은 자격 조건에 부합하는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 농림어업인이 재직 및 근로소득, 사업자 등록증 또는 사업소득 영수증, 농지원부/영농확인서/어선원부 등을 제출하게 되면,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 저축은행 등에서 보증심사를 거쳐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지역신용보증재단의 보증심사와 위탁을 거쳐 약 1~2일이 소요되며 대출이 실행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상호금융쪽을 먼저 알아보실 것을 추천해 드리며, 취급을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저축은행권의 경우 저축은행별로 금리가 다양하게 측정될 수 있으니, 다양한 경로를 통해 금리와 한도를 먼저 확인하신 후 대출을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