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를 이용하여 문서를 만들 경우 워드 여러가지 다양한 기능을 이용하여 문서를 이쁘고 알차게, 구성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중 일반적인 워드 작업 외에 워드 내부 문서에 표를 그린 후 내용을 입력하는 작업을 자주 하곤 합니다.


하지만 표 크기는 한정되어 있고 그 표 내부에 딱 들어 맞는 내용을 입력하기에는 힘이 든게 사실입니다.


그러하여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하여 제공하는 기능이 바로 텍스트 자동 맞춤과 장평 기능이 되겠습니다.


두가지 기능은 동일한 출력 결과물을 제공하지만, 텍스트 자동 맞춤은 표 칸의 크기와 글자 크기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표현 가능할 경우에만 텍스트를 자동을 맞춰주는 반면, 장평 기능은 텍스트 크기의 배율을 조절하여 사용자 임의의 글자 크기와 배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워드 내부에 표를 그려 표 내부에 데이터를 입력하는 가운데, 글자 양이 표 크기에 비해 많은 이유로 인해 줄 자동변경이 자동으로 실행되어 표가 비율에 맞지 않고 보기에도 그리 탐탁해 보이지는 않습니다.


바로 이럴 경우 텍스트 자동 맞춤과 장평 기능을 이용하게 됩니다.

아래 화면을 참고하여, 표도구에 있는 문자 문자 기능을 이용하여 텍스트 자동 맞춤과 장평 중 본인이 선택하여 기능을 수행해 보면 되겠습니다.


워드 텍스트 자동 맞춤


텍스트 자동 맞춤의 경우에는 표 크기에 비해 글자 수가 너무 많을 경우 자동으로 맞춤 기능을 수행하지 못합니다. 그럴 경우 글자 수를 줄이거나 표 크기를 늘리게 되면 워드가 자동으로 판단하여 그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테스트 너비와 글자 크기 비율을 자동으로 맞춰줍니다.




텍스트 자동 맞춤


아래는 장평 기능을 이용한 배율 조열 화면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과 달리 사용자가 200%, 100%, 90%, 80%, 50%, 또는 사용자 지정 배율을 지정하여 표 크기에 맞는 적절한 배율로 조절하여 표 내부에 적절히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텍스트 장평


아래는 위 두가지의 기능을 이용하여 표 내부에 적절히 공간을 차지하게 된 글자를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표 글자 자동 맞춤

보고서나 제안서 작성 등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인 자동 맞춤 기능과 장평 기능이며, 더이상 페이지에 글자 크기와 글자 수를 억지로 꾸역꾸역 맞추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