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 랜섬웨어 등 데이터의 백업과 과련된 기술이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MDS 등의 랜섬웨어 대응 장비를 이용하면 가장 효율적이겠지만, 고가의 장비를 개인이 도입하기는 힘이 들기 때문에 윈도우나 리눅스 등 운영체제의 지속적인 업데이트와 자동 업데이트 활성화를 비롯하여 바이러스 백신 또한 실시간 검사 및 주기적인 검사, 업데이트 등을 꾸준히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백업과는 큰 연관이 없지만 같은 맥락을 기준으로 회사나 사무실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중요한 데이터와 스프레드시트를 보관 중인 엑셀 파일에 있어서 통합 문서를 자동으로 백업 복사본 저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뭐 방법은 간단합니다.

작업 중인 엑셀파일을 저장하는 화면에서 도구 -> 일반 옵션에서 체크박스 클릭 한번으로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저장하는 팝업 창이나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는 팝업 창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 부분에 보면 도구 -> 일반 옵션 항목에서 설정 가능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엑셀 파일에 암호를 걸어 아무나 볼 수 없도록 잠글 수 있는 패스워드를 입력하는 화면입니다.


엑셀 백업 파일


그 바로 위에 오늘 설명해 드릴 자동으로 엑셀 백업 파일 자동으로 복사본 저장 옵션 '백업 파일 항상 만들기' 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렇게 체크박스에 체크한 후 확인을 눌러 파일을 저장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파일이 저장된 폴더에 동일한 이름의 '~의 백업.xlk' 라는 파일로 자동으로 백업 저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엑셀 백업 파일



위의 방법 외에도 일정 간격으로 복구 파일을 자동으로 만드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것은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에서 기본으로 활성화되어있는 설정으로 아래 화면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옵션

이 방법은 컴퓨터나 엑셀 스프레드시트가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경우 자동으로 백업 저장된 내용을 불러올 수 있게 만들어 놓은 일종의 안전장치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여기에서 경로를 본인이 원하는 이동매체나 백업 저장 매체로 선택해 놓으시면 하드디스크의 오류나 직접적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랜섬웨어 감염으로부터 조금은 벗어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