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화면 캡쳐, 스크린샷 방법

컴퓨터 스크린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아주 다양합니다.


단지 Print Screen 키보드 버튼을 이용하여 클립보드에 화면 전체를 저장하는 방법이 있고, 예전부터 많이 사용해오고 사랑받아왔던 안카메라 프로그램 등의 툴을 이용하여 일부분 캡쳐 또는 스크롤 캡쳐까지 자유자재로 화면을 캡쳐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윈도우7 이후부터는 윈도우 보조프로그램인 캡쳐도구를 이용하여 부분을 캡쳐하곤 하였습니다.


오늘 말씀해드릴 캡쳐 방법은 윈도우XP 시절 이후부터 윈도우 기본 스크린샷 동작을 지원해줬던 방법을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기존 키보드 우측 상단이나 노트북의 Fn 펑션키 중 Print Scr 또는 PrtSc, Print Screen 등의 키는 스크린 전체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캡쳐 후 그림판이나 포토샵,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워포인트 등으로 붙여넣으시면 되겠습니다.


Print screen


여기에서 한발 더 나아가 Alt 키 + PrtScr 키를 이용하여 현재 선택된 윈도우 창만 캡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또한 캡쳐 후 그림판이나 포토샵으로 저장하거나,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파워포인트 등으로 붙여넣으시면 되겠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거들의 화면 스샷 방법이기도 합니다.


화면 캡쳐


또한 윈도우키 + PrtScr 키를 이용하여 스크린샷으로 캡쳐된 파일을 자동으로 저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윈도우키+프린트스크린키를 누를 때마다 해당 스샷은 자동으로 계속해서 저장이 됩니다.



스크린샷된 그림 파일은 아래처럼 내문서나 내PC 폴더의 Pictures  폴더 내에 스크린샷(Screenshot) 폴더로 연속으로 자동 저장됩니다.

따로 저장할 필요가 없어 상당히 빠른 속도로 연속적인 화면을 캡쳐할 수 있겠습니다.


스크린샷


스크린샷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 되겠습니다.


본인은 부분 캡쳐나 단순한 장면 캡쳐에는 윈도우 보조 프로그램인 캡쳐도구를 이용하고 있으며, 여러 장면의 연속된 캡쳐와 특정 윈도우 창의 캡쳐에는 위와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편리하게 스크린샷을 찍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