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 오토캐드가 설치되지 않아도 AutoDesk의 캐드 파일을 볼 수 있는 오토캐드 뷰어인 DWG TrueViewer소개해 드렸습니다.

개인적으로 TrueView 2015 버전은 너무 무겁게 돌아가는 관계로 일반 퍼스널 컴퓨터에서는 TrueView 2014 버전이 적합한 듯 합니다.

AutoCAD 프로그램이 없어도 DWF 및 DWG 파일을 볼 수가 있었습니다.

 

이렇게 편리한 오토캐드 뷰어를 사용하던 중 일부 DWG 파일에서 한글이 깨져 보이거나 물음표나 특수문자 등으로 대체 표시되어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물음표로 표시된 것은 제작된 폰트가 오토캐드 뷰어에서 없는 문제로 인한 것이며, 특수문자로 표시된 경우에는 조합형/완성형 문제로 생각할 수 있겠습니다.


오토캐드 한글


이 두 경우 모두 해결하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오토캐드 도움말 센터에서 해당 폰트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뷰어 폰트 폴더로 복사해 넣거나, 또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릴 오토캐드 트루뷰 옵션 설정에서 캐드에서 사용하는 기본 폰트를 윈도우용 폰트로 강제 지정해 주는 것입니다.

(AUTODESK 오토캐드에서는 윈도우용 폰트와 캐드용 폰트 SHX 두가지를 사용하는 문제와, 한글에 최적화된 국산 캐드인 캐디안에 비해 한글 표시에 취약함)



따로 폰트를 찾고 다운로드하고 복사하는 복잡한 과정 말고 윈도우용 폰트를 기본 폰트로 지정해 주는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AUTODESK DWG TrueView 2014 버전의 옵션 설정 화면입니다.


오토캐드 폰트


Opeions -> Files -> Text Editor, Dictionary, and Font File Names -> Alternate Font File

상기 위치에서 더블클릭 후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폰트로 지정해 주시면 되겠으며, 본인은 돋움 폰트를 선택한 화면입니다.


오토캐드 폰트


Apply 및 OK 후 오토캐드 뷰어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 다시 실행 시킵니다.

아래 화면은 위에서 지정한 돋움 폰트로 설정하여, 처음 사진에서 물음표(???)로 잘못 표시된 글자가 정상적인 한글로 표시되고 있는 화면입니다.


오토캐드 한글


이런 저런 방법을 다 사용해 봤지만 오토캐드를 사용할 경우 제작하는 측과 응용하는 측, 해당 파일을 공유해서 사용하는 모든 곳에서는 협의를 통하여 폰트를 통일하여 사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한글 폰트 화면 표시 문제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