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런 프로그램 하나 있으면 상당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했었는데 아니나 다를까 이미 많은 어플들이 만들어져 구글 Play 스토어에 등록되어 있더군요...

굳이 외부에서 노트북을 켜지 않고도 ping 테스트를 할 수 있다니,,, 정말 세상 좋아졌습니다^^

하긴 3G 에서 4G나 LTE, LTE-A 로 접어든 지금, 이러한 프로그램이 없다면 더 이상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외부에서 PC나 노트북 없이도 특정 호스트에 대해 ping 테스트를 진행하거나 traceroute 경로추적, DNS 쿼리 및 Whois 조회 등 많은 기능을 선사해 주는 어플이 있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RPC 나 원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버나 PC로 접속하여 테스트하는 방법 외에 스마트폰 어플 자체에서 ping 테스트를 바로 시행할 수 있으니, 외근이 잦은 네트워크 및 ISP 관련 종사자 분들에게 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많은 어플들이 존재했지만 본인이 직접 사용해본 결과 Ping & DNS 라는 어플이 가장 효율적이며 더 많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었으며, 손쉽게 설치하고 빠른 실행 속도를 보여 더 마음에 들었습니다.

주요 기능으로는 아래 화면과 같이 Ping, DNS, Reverse DNS, Whois, HTTP Header, Traceroute, Check Port Range, Network Info 등이 있습니다.

Ping & DNSPing & DNS 여러 기능

본인도 ping, DNS, whois, traceroute 등의 체크는 하루에도 수십번 진행하고 있으며,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외부에 있을 경우 이 어플을 통하여 많은 문제점을 해결하곤 합니다.

구글 Play 스토어에서 ping 으로 검색하시면 바로 Ping & DNS 어플을 검색할 수 있겠습니다.

 pingping 검색

Ping & DNS다운로드 및 설치

다운로드 및 설치 후 초기 실행된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


테스트할 항목을 선택한 후 ip나 주소를 입력한 후 Go 버튼을 통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게 됩니다.

핑 테스트테스트할 ip 입력

아래는 168.126.63.1 의 KT DNS 로의 ping 테스트이며 총 3회의 테스트를 거쳐 응답 시간 및 최소값/평균값/최대값을 확인하실 수 있겠습니다.

낮은 바이트로 테스트를 하는지 확인해 보지 못했지만, 빠른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핑 결과핑 결과 값 확인

아래는 ping 테스트 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traceroute 명령으로 동일한 KT DNS 로의 경로추적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경로추적 또한 hostname 을 조회하는 것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테스트하게 됩니다.

경로 추적경로추적 테스트

이 결과값은 스마트폰의 LTE 무선 인터넷 환경에서 할당받은 ip대로 경로 추적을 진행하므로 ip가 다소 생소할 수 있으나 이는 각 통신사로 할당된 ip들이므로 동일하게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PC나 노트북 등 인터넷 환경에 바로 접근할 수 없는 외부에서 간단한 ping test 나 tracert 의 경로 추적, DNS 및 Reverse DNS, Whois 조회 등을 진행할 경우 많은 도움되 될 듯 합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길...

-----

방문 감사합니다 (__)


댓글